상세 컨텐츠

본문 제목

원근감이 좋은지 알수 있는 방법! (입체시 테스트)

눈 이야기

by 뚱이뚱이뚱뚱이 2020. 12. 10. 14:48

본문

반응형
SMALL

 

사람의 신체구조는 다 크고 작은 이유가 있습니다. 다 그렇게 필요하기 때문에 그런 것이죠.

그렇다면 사람의 눈은 왜 두개인걸까요? 하나면 외관상 보기 안좋기 때문일까요?

음.. 일단 정답 ㅎㅎ 하나면 이상하긴 하겠네요. 하지만 더 큰이유가 있습니다.

바로 시야와 원근감을 정밀하게 느끼기 위해서입니다.

 

입체감이라고도 하는 원근감은 물체의 위치, 즉 거리감을 정확히 확인할 수 있는 것을 뜻합니다.

물체의 위치를(멀리 있는지, 가까이 있는지) 정확하게 인지하기 위해선 원근감이 좋아야 합니다.

이런 원근감이 특히 중요한 직업은 무엇이 있을까요? 바로 운동 선수입니다. 

운동 선수들은 이런 원근감이 좋고 나쁨에 따라 실력이나 기록단축에 큰 영향을 미치기도 하죠.

이런 감각을 더 정확하게 얻기 위해서 중요한게 바로 두 눈입니다.

 

실명 등의 질환을 이유로 한쪽 눈 밖에 사용하지 못하거나, 짝눈이 심하거나, 노안 수술로 강제로 두눈의 시력을

다르게 할 경우에 이런 감각이 떨어지거나 없어질 수도 있습니다.

 

즉 중요한 포인트는 바로 '두 눈을 균등하게 사용해야 한다'라는 것입니다.

그럼 내가 두눈을 균등하게 사용하고 있는지 알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?

아주 간단하게 검사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. 그 방법은 '입체시 테스트'입니다.

 

 

내 눈이 짝눈이라면 원근감이 떨어지나요?

 

 

좀 전에도 말씀드렸듯이 가장 중요한 부분은 두 눈을 얼마나 균등하게 사용할 수 있느냐 입니다.

 

원리를 간단하게 설명드려볼게요.

거의 99.9%의 확률로 두눈은 좌 우에 달려있습니다. (위아래로 달린 사람은 없..겠죠?)

이런 두 눈간의 좌우 위치 차이가 발생함으로 인해 물체를 바라볼 때 입체적인 감각이 발생합니다.

지금 이 물체는 나에게 가까운 쪽에 있구나, 혹은 멀리 있구나를 감각적으로 느끼기 위해 필요한 것이죠.

 

 

 

그렇다면, 한쪽 눈 밖에 사용하지 못한다면 어떻게 될까요?

두 눈으로 바라봤을때 보다 물체를 평면적으로 인식하여 되고, 이로 인해 거리감이 떨어지게 됩니다.

이런 분들은 어떤 불편함이 발생할까요?

다가오는 공을 잘 놓치거나, 걷다가 돌부리에 자주 걸리는 경우, 운전시 앞뒤의 차간 거리를 잘 못느끼는 경우 등

불편함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.

 

슬램덩크라는 만화를 보신적 있으신가요? 만화에서 보면 서태웅이라는 캐릭터가 한쪽 눈을 경기 도중에

다치게 되는데, 이때 거리감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죠. 이런 불편함이 발생할 수 있는 것입니다.

 

 

한쪽 눈을 못쓰는 경우라면 어쩔 수 없지만 두눈의 시력차이가 많이 나는, 짝눈의 경우엔 어떨까요?

짝눈은 양쪽이 균등하게 기능을 나눠서 하는 것이 아닌 한쪽에 의존해서 생활을 하게 됩니다.

이러면 비교적 정밀함이 요구되는 상황인 거리감과 같은 능력이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.

 

그러면 평생 이렇게 생활을 해야할까요?

아닙니다. 시력교정을 통해 두눈의 밸런스를 맞게 한 후 생활을 하면 됩니다.

어떻게 하면 될까요? 안경이나 콘택트렌즈를 착용하면 됩니다 :)

 

 

내 눈의 입체감(원근감)이 좋은지 알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?

입체시 테스트를 받아보세요!

 

이부분에 대한 느낌이 정밀하게 느껴지는지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간단합니다.

우선 첫번째! 두눈의 균형을 최대한 맞춘 상태에서 테스트 도구를 활용하여 검사를 하면 됩니다.

 

두 눈 시력이 모두 좋을 경우라면 바로 진행하면 되고,

그렇지 않다면 거기에 맞춰 안경으로 교정한 후 검사를 진행하면 됩니다.

 

사진에서 보이는 도구를 이용하여 검사를 진행하면 됩니다.

검사에 필요한 안경을 착용한 후, 입체시 검사를 할 수 있는 책자를 보고 안내에 따라 검사를 진행하면 끝!

아주 간단하죠~?

 

검사방법도 어렵지 않고, 마치 게임처럼 재밌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. 또한 시간도 오래걸리지 않아서

간단하게 빠른시간안에 측정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죠.

검사를 진행하면서 높은 난이도의 거리감 차이까지 구별할수록 거리감각을 잘 느낀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.

 

두눈 시력이 비슷해야 원근감이 좋습니다 (Feat. 입체시 테스트)

↑ 검사방법 동영상

 


 

중요한 점은 앞서 말씀드렸던 두 눈의 시력입니다. 최대한 비슷하게 보이도록 맞춰줘야 한다는 점이죠.

(짝눈 교정의 중요성!)

 

 

짝눈 여부를 확인하는 방법은 더 간단합니다. 멀리에 있는 물체를 바라보고 한쪽 눈씩 가려가며 비교해보는 것입니다.

확연하게 느껴질 정도로 시력차이가 느껴진다면 너무 늦지 않게 안경원 or 안과에 방문하셔서 검사를 받아보세요 :)

© diegojimenez, 출처 Unsplash

한쪽을 사용했을때 보다 두눈을 다 사용했을때 좋은점은 정말 많습니다.

균등하게 사용할 수록 눈의 피로감도 줄여줄 수 있고, 거리감각도 좋아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.

가까이 있는 검사 전문 안경원에 방문하셔서 입체시 테스트를 한번 받아보세요 ~!

 

아이젠트리 서창점 메인 블로그 바로가기 (클릭)

 

반응형
LIST

관련글 더보기

댓글 영역